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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코인/뉴스

광고 플랫폼 베이직어텐션토큰(BAT) 소개, 전망 및 대처방안

by FastBit Translator 2021. 12. 23.

베이직어텐션이란

 

브랜든 아이크 주도로 만든 이더리움 기반의 디지털 광고 플랫폼이다.

(브랜든 아이크 : 미국의 프로그래머로 자바스크립트와 파이어폭스를 만들었다)

브레이브 소프트웨어에서 개발한 웹 브라우저인 브레이브에서 작동하며, 향후 크롬, 사파리 같은

메이저 웹 브라우저로의 확장도 염두에 두고 있다.

 

베이직어텐션의 배경

 

현재 웹 환경은 어떻게든 광고를 넣으려는 광고주와 차단하려는 사용자의 치열한 싸움 중이다.

웹사이트에 붙은 광고와 활성화 되어있는 애드블록 때문에 웹 서핑 속도와 사용자 만족도 모두 저하되고 있다.

광고주는 광고가 적절히 보이는지 알 수 없기에 광고를 매칭해주는 중개업자를 통해서 광고를 제공할 수 밖에 없고

구글은 광고비로만 2016년 기준 95억 달러를 벌었다.

인터넷 뿐만 아니라 유투브나 글 작성 경우도 작성자는 오로지 구글이나 중개업자에 의존해야 할 수 밖에 없는 구조다.

 

베이직어텐션은 이러한 웹 환경과 광고시장 상황을 개선하는 동시에

인터넷 세계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광고 수입과 영상 제작자 수입을 베이직어텐션 플랫폼 안으로 통합하는 것이 목적이다.

 

 

베이직어텐션의 작동방식

 

먼저, 광고주들이 BAT을 광고료로 준비한다. 그 다음, 컨텐츠 크리에이터(유튜버, 트위치 스트리머 등)와 퍼블리셔(인터넷 신문, 유튜브, 트위치 등)는 유저가 광고를 볼때마다 일정 BAT을 받는다. 또한 유저도 광고를 봐준 대가로 일정 BAT을 받는다. 이 때, 모든 광고 매칭이 머신 러닝 기반으로 자동화되어 있기 때문에, 중간 업체가 필요 없으므로, 유저, 퍼블리셔, 크리에이터 모두 돈을 더 받을 수 있게 된다. 특히, 유튜브에서 15초 광고는 광고주들이 매우 선호하는 반면, 유저들은 매우 싫어해서 영상 이탈자가 엄청나므로, 시장의 불균형이 형성되어 있다. 여기서 유저도 BAT을 지급받을 수 있다면 영상 이탈률이 급격히 줄어들어 광고시장 수요 공급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BAT 플랫폼에는 크게 두 가지 플랫폼이 있다.

브레이브 지불 방식 (Brave Payments)


유저가 원하는 퍼블리셔와 컨텐츠 크리에이터에게 BAT을 제공한다. 쉽게 생각해서 트위치의 도네이션과 아프리카 TV의 별풍선을 생각하면 되는데, 이것이 BAT으로 이루어지는 구조이다. 그러나 단순한 도네이션과는 큰 차이점이 있다. 자신이 시청한 만큼 BAT을 자동으로 지불한다던가, 일정 BAT을 기간마다 지불한다던가 하는 다양한 지불 방식을 설정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트위치나 유튜브처럼 하나의 플랫폼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퍼블리셔에게 도네이션을 할 수 있다. 한 예로 구글과 협업이 이루어지면 구글에도 도네이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구글 한 페이지 읽을 때마다 1 BAT을 제공해준다든지 하는 방식을 들 수 있다.

 

BAT 광고 플랫폼 (BAT Ads)


유저는 광고를 시청함으로써 광고주로부터 일정 BAT을 받을 수 있다. 유저의 평소 관심사(Attention) 기반으로 광고를 보여지게 해서 유저의 흥미를 높힌다. 이 때, 어텐션 분석은 유저의 컴퓨터 내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기네들 서버로 유저의 데이터를 끄집어 오는 구글, 페이스북, 애플 등과는 달리 사생활 보호에 강점이 있다. 물론 광고를 원천 차단할 수도 있는데, 그 경우 유저는 BAT을 제공받지 못한다.

 

베이직어텐션의 장점

 

현 광고 생태계
BAT 기반 광고 지불 체계
로딩 시간에 대한 사용자 불만
빠른 로딩
폐쇄형 네트워크 서비스
무료 소프트웨어, 오픈 소스 인프라
대역폭 낭비
낮은 대역폭 부담
어지러운 화면
깔끔한 화면
관련성이 낮은 광고
사용자 관심에 맞게 조정된 광고
보안 문제
악성 코드(맬웨어) 없음
게시물 조회 가능성 문제
보안 기여/유저의 관심(Attention) 체계화
광고 송출이 올바르게 이루어
질 것인가에 대한 광고주의 불안감
광고 송출에 대한 확실성
CPM/유저의 클릭 기반
유저의 관심 기반
독자의 관심에 가치를 두지 않음
독자의 관심에 가치를 둠
게시자 수익 감소
게시자 수익 증대
중매인으로 인한 비싼 광고 구매
효율적인 광고 구매
값비싸고 비효율적인 조회 가능성 측정
단순한 무료 조회 가능성 측정
사용자 개인정보 침해
완벽한 사용자 개인정보 보호

 

베이직어텐션의 로드맵

 

https://basicattentiontoken.org/bat-roadmap-1-0/

 

BAT Roadmap 1.0

BAT Roadmap 1.0

basicattentiontoken.org

 

베이직어텐션의 개발진

 

경력이 전무한 20~30대 프로그래머들을 포장하고 투자자들을 현혹하는 다른 암호화폐들과는 달리, 정말로 확실한 실력 있는 개발진을 자랑하고 있다. 제 인터넷 표준화 기구(IETF)의 마샬 로즈(Marshall Rose), 칸 아카데미에 결정적 기여를 했던 브라이언 본디(Brian Bondy), 야후에서 일한 얀 주(Yan Zhu), kerf software를 설립한 스코트 로클린(Scott Locklin), eBeam과 Luidia를 만든 브래들리 릭터(Bradley Richter), Joyent를 설립하고, 월스트리트 저널의 부편집장을 역임한 브라이언 브라운(Brian Brown) 등 뛰어난 인재들이 많이 모여있어서 드림팀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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